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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eform CUBIT] 소개 - 4

CUBIT은 구조 및 유동 해석용 격자를 생성하는 전처리 전용 프로그램입니다. Cubit C++ core를 기반으로 Python interface까지 포함하여 20년 이상 업그레이드를 지속하며 현재 CUBIT V2021까지 출시되었습니다.


CUBIT에서는 자체적으로 형상을 만들 수 있고, 격자를 또한 생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각각의 경계조건을 지정/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해석 프로그램에서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번 회차부터는 몇 회 차에 걸쳐 간단한 형상을 만들고, 이 형상에 격자를 생성하여 경계조건을 지정한 후 해석 프로그램에 맞는 포멧으로 파일을 내보내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적인 과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형상 만들기

  • 격자 생성을 위한 격자 간격 및 격자 형태 설정하기

  • 해석을 위한 경계 조건 설정하기

  • 파일 내보내기


1. 형상 만들기(Creating the geometry)


먼저 만들고자 하는 형상은 아래 그림 1.과 같이 사각형 박스 형태에 중앙에 구멍이 뚫려 있는 형태입니다.


그림 1. CUBIT에서 만들 형상

가장 먼저 CUBIT 화면의 오른쪽에 있는 Command Panel에서 그림 2.와 같이 설정하여 사각형 박스 형상을 만듭니다. 참고로, Brick dimensions의 3개 항목 중에 1개만 값을 넣으면 나머지는 동일한 값이 입력된 것으로 인식합니다.


그림 2. CUBIT에서 10X10X10 사각 박스 만들기

만들어진 형상은 그림 3.과 같습니다.


그림 3. 생성된10X10X10 사각 박스 형상

두번째로 만들 형상은 높이 12, 반지름 3인 원기둥입니다. 앞서서 만든 박스 형상에서 와 같이 CUBIT 화면의 오른쪽에 있는 Command Panel에서 그림 4.와 같이 설정하여 원기둥 형상을 만듭니다.


그림 4. CUBIT에서 높이 12, 반지름 3인 원기둥 만들기

만들어진 형상은 그림 5와 같습니다. 먼저 만든 박스와 겹쳐진 원기둥의 형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5. 생성된 박스와 원기둥 형상

이제 만들어진 2개의 형상(사각형 박스, 원기둥)을 활용하여 구멍이 뚫린 사각형 박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사각형 박스 형상에서 겹치는 원기둥 부분을 빼면 원하는 형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 6.과 같이 Subtract 기능을 이용하여 구현이 가능합니다.


그림 6. CUBIT에서 Subtract 기능 이용하기

만들어진 형상은 그림 7.와 같습니다. 박스 형상에서 원기둥 부분과 겹치는 만큼이 빠진 구멍이 뚫린 박스 형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7. 생성된 구멍이 뚫린 박스 형상


- 맺음말 -

이번 자료에서는 CUBIT에서 구멍 뚫린 박스 형상을 만드는 방법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점 -> 선 -> 면 -> 부피의 순서로 하위 항목부터 순서대로 형상을 만들 수도 있지만, Cubit에 있는 기능을 알고, 활용하면 몇번의 작업으로 쉽게 원하는 형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자료에서는 이번 자료에서 만든 형상(구멍 뚫린 박스)을 활용하여 해석을 위한 격자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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